공지사항
> 공지사항 
 
  2011년 HRD 트렌드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49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격한 환경변화에 맞춰 인재경영, 창조경영 등 사람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좋은 인재를 선발하여 양성한 후 조직의 성과를 일으키며 자신의 비전과 조직의 비전을 함께 이루면서 전문 코치의 역할을 하기 위한 자기계발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 후 전개될 HRD의 방향에 대해 알아 봅시다.

1. 인간중심 HRD
개인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경력개발 전략을 수립해 개인의 경력을 관리함과 동시에 기업의 성과향상도 함께 추구하는 Win-Win 전략이 강종되 것.

2. HRD내부고객의 글로벌화 가속
국내기업들이 해회 진출과 해외법인의 증가로 인해 현지에서 직접 채용한 현지 인력대상의 HRD가 증가할 것이다. 조직구성원에서 임원까지의 local-culture based HRD system의 차별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3. 일터학습(Workplace learning)을 중심으로 HRD 전략들의 구체화
HRD측면에서 Informal learning이 발생 할 수 있는 장소는 잍너이며 어떤 전략들로 informal learning을 촉진할 수 있을까가 주 관심이다. 이런 측면에서 팀 주도학습, 코칭, Simplified 구조화된 현장훈련(S-OJT)등이 관심받게 될 것이다.

4. 감성적 코칭리더십이 점점 중요해 질 것
리더로서 단기간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 리더십도 중요하지만 ´지속가능한 성장´의 맥락에서 구성원들의 몰입과 열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킴으로써 꾸준한 성과향상이 가능한 감정적 리더십 역시 중요하다.

5. Smart Learning이 하나의 학습내용 전달 시스템으로 자리매김
스마트폰의 급속한 사용 증가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보다 유연한 학습이 가능해 짐에 따라 Smart Learning을 위한 콘텐트 캐발 밀 공급이 활성화 될 뿐만 아니라 이에 댜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6. SNS을 통한 social learning 활성화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언제나 실시간으로 일대일 또는 다대다의 상호작용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Work에 기반한 development 상호작용일 때 새로운 지식창출과 공유가 수월해 질 것이다.




인재경영 2010년 12월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