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ÀÚ·á½Ç
> HRÀÚ·á½Ç 
 
  2015³â HRD Æ®·£µå ¿ë¾î
   ÀÛ¼ºÀÚ : °ü¸®ÀÚ Á¶È¸ : 6504   

1. MOOC : ¿Â¶óÀÎ ´ëÁß°ø°³ ¼ö¾÷(Massive Open Online Course)
ÀÎÅͳÝÀ» ÅëÇØ ´ëÇÐ °­ÀǸ¦ ¹«·á³ª ½Ñ°ª¿¡ À̼öÇÒ ¼ö ÀÖ´Â »õ·Î¿î ´ëÇб³À°½Ã½ºÅÛÀÌ´Ù. 2000³â´ë ÃÊ¹Ý ÀÎÅͳÝÀÌ º¸±ÞµÇ¸é¼­ ź»ýÇÑ MOOC´Â Áö½ÄÀÇ °øÀ¯¸¦ ¸ðÅä·Î ±Þ°ÝÈ÷ ¼ºÀåÇß´Ù.
MOOC ¼ö°­»ýÀº ´Ù¾çÇÑ ´ëÇп¡¼­ ¿øÇÏ´Â °­Á¸¦ µ¿¿µ»óÀ» ÅëÇØ µè´Â °Í»Ó¸¸ ¾Æ´Ï¶ó ±³¼ö¿¡°Ô Áú¹®ÇÏ°í, ½ÃÇèÀ» º¼ ¼öµµ ÀÖ´Ù. ¼ö°­»ýµéÀº ¼¼°èÀûÀÎ ¼®ÇеéÀÇ ¼ö¾÷À» ¹«·á ¶Ç´Â Àú·ÅÇÏ°Ô Á¦°ø¹Þ°í Ä¿¹Â´ÏƼ¸¦ ÅëÇØ Åä·ÐÀ» ÁøÇàÇÏ°í °úÁ¦¸¦ ¼öÇàÇÑ´Ù. MOOC¿¡¼­´Â MOOC¸¸À» À§ÇÑ °­Á°¡ ¸Å¹ø »õ·Ó°Ô °³¼³µÇ¸ç, ¼ö¾÷ Áøµµ°¡ ³¡³ª¸é °­Á°¡ »ç¶óÁö±â ¶§¹®¿¡ ÇлýµéÀº ±× Àü¿¡ ¼ö°­ ½ÅûÀ» ÇØ ¼ö¾÷À» µé¾î¾ß ÇÑ´Ù.

 

2. Flipped Learning : ¿Â¶óÀÎÀ» ÅëÇÑ ¼±ÇàÇнÀ µÚ ¿ÀÇÁ¶óÀÎ °­ÀǸ¦ ÅëÇØ ±³¼ö¿Í Åä·Ð½Ä °­ÀǸ¦ ÁøÇàÇÏ´Â '¿ªÁøÇà ¼ö¾÷ ¹æ½Ä'
±âÁ¸ ÀüÅëÀûÀÎ ¼ö¾÷ ¹æ½Ä°ú´Â Á¤¹Ý´ë·Î, ¼ö¾÷¿¡ ¾Õ¼­ ÇлýµéÀÌ ±³¼ö°¡ Á¦°øÇÑ °­¿¬ ¿µ»óÀ» ¹Ì¸® ÇнÀÇÏ°í, °­Àǽǿ¡¼­´Â Åä·ÐÀ̳ª °úÁ¦ Ç®À̸¦ ÁøÇàÇÏ´Â ÇüÅÂÀÇ ¼ö¾÷ ¹æ½ÄÀ» ¸»ÇÑ´Ù. ¿ì¸®³ª¶óÀÇ °æ¿ì Ä«À̽ºÆ®(KAIST), ¿ï»ê°ú±â´ë(UNIST), ¼­¿ï´ë°¡ ÀÌ ¹æ½ÄÀ» µµÀÔÇØ ½ÃÇàÇÏ°í ÀÖ´Ù.

 

3. Silo Effect : Á¶Á÷ÀÇ ºÎ¼­µéÀÌ ´Ù¸¥ ºÎ¼­¿Í ¼ÒÅëÇÏÁö ¾Ê°í ³»ºÎÀÇ ÀÌÀ͸¸À» Ãß±¸ÇÏ´Â ºÎ¼­ °£ À̱âÁÖÀÇ Çö»óÀ» ¶æÇÏ´Â ¿ë¾î.

»çÀÏ·Î(silo)´Â ¿ø·¡ °î½Ä ¹× »ç·á¸¦ ÀúÀåÇØ µÎ´Â ±¼¶Ò ¸ð¾çÀÇ Ã¢°í¸¦ °¡¸®Å°´Â ¸»ÀÌ´Ù. ¼º°úÁÖÀÇÀÇ ½ÉÈ­·Î ºÎ¼­ °£ °æÀïÀÌ Áö³ªÄ¡°Ô °ú¿­µÇ¸é¼­ ¹ß»ýÇÏ´Â Çö»óÀ¸·Î, ÁÖ·Î ±â¾÷ ³»¿¡¼­ ¼öÀÍ·üÀÌ ³ôÀº ºÎ¼­°¡ Èñ»ýÀ» ±âÇÇÇÏ°í Ÿ »ç¾÷ºÎ¿Í Çù·ÂÇÏÁö ¾Ê´Â µîÀÇ ÇüÅ·Π³ªÅ¸³­´Ù. »çÀϷΰ¡ ¹ß»ýÇÏ¸é ¼ÒÅëÀÌ ¾î·Á¿öÁ® ±â¾÷ÀÇ ¼ºÀå¿¡ ¾Ç¿µÇâÀ» ¹ÌÄ¥ ¼ö ÀÖ´Ù.

 

4. CDP ¡æ IDP : °æ·Â°³¹ß°èȹ(Career Development Plan)¿¡¼­ °³Àΰ³¹ß°èȹ(Individual Development Plan)·Î Àüȯ
Á¶Á÷ÀÌ ÇÊ¿ä·Î ÇÏ´Â »çÇ׸¸ ¿ä±¸ÇÏ°í Àü·«ÀûÀ¸·Î ¼ºÀå½ÃÅ°´Â °Í¿¡¼­ °³ÀÎÀÇ ¿ä±¸µµ ¹Ý¿µÇÏ¿© Á¶Á÷°ú °³ÀÎÀ» µ¿½Ã¿¡ °í·ÁÇÏ´Â °³³äÀ¸·Î ÀüȯµÇ´Â Ãß¼¼.

 

5. ASTD ¡æ ATD : ÈÆ·Ã&°³¹ß ¹Ì±¹Çùȸ(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 Development)¿¡¼­ ÀÎÀç°³¹ßÇùȸ(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Î °³¸íÇÔ
±¸¼º¿øÀ» ÀÚ¿øÀÇ ÀϺηΠÀνÄÇÏ´Â °ÍÀÌ ¾Æ´Ï¶ó °æÀï·ÂÀÇ »ó¡ÀÎ ÀÎÀç(Àΰ£ÀÇ Àç´É)·Î º¸´Â °üÁ¡À¸·Î ÀüȯÇÔ.
ÀÎÀç°³¹ßÆÀ¿¡¼­ ÀÎÀç°æ¿µÆÀ(Talent Management Team)À¸·Î °³¸íÇÊ¿ä

 

6. WLP : ÀÏÅÍÇнÀ ¹× ¼º°ú(Workplace Learning & Performance)
ù°, HRD ÄÁ¼³ÅÏÆ®´Â WLP Àü¹®°¡·Î¼­ ±â¾÷ÀÇ °æ¿µÀü·«°ú ºÎÇÕµÈ HRD Àü·«À» Áö¼ÓÀûÀ¸·Î °³¹ßÇÏ°í Á¦°øÇÏ¿©¾ß ÇÑ´Ù. ƯÈ÷ ÀüÅëÀûÀÎ ÇнÀ ÇØ°áÃ¥ ¿Ü¿¡µµ ±â¾÷ÀÇ ´Ù¾çÇÑ ¿ä±¸¿¡ ´ëÀÀÇÏ´Â ¿ä±¸¿¡ ¹«Çü½Ä ÇнÀÀ» Æ÷ÇÔÇÑ Æø³ÐÀº ÇØ°áÃ¥À» Á¦½ÃÇÔÀ¸·Î½á ±â¾÷ÀÇ °æ¿µ ¼º°ú¿¡ ±â¿©ÇÏ´Â ÇÊ¿ä°¡ ÀÖ°Ú´Ù. µÑ°, ÇöÀç ±¹³» HRD ÄÁ¼³ÅÏÆ®´Â ºñÁî´Ï½º ÆÄÆ®³Ê·Î¼­ÀÇ ¿ªÇÒÀ» Áß¿ä½ÃÇÏ°í Ãæ½ÇÇÏ°Ô ¼öÇàÇÏ°í ÀÖ´Ù. ¾ÕÀ¸·Î´Â ÇнÀ Àü·«°¡·Î¼­ Àå±âÀûÀÎ ºñÁî´Ï½º ¼º°øÀ» ´Þ¼ºÇÏ°í Á¶Á÷ÀÇ ¿ä±¸¿¡ ºÎÇÕÇÏ´Â ÇØ°áÃ¥À» Á¦½ÃÇϴµ¥ ¿ª·®À» ÁýÁßÇØ¾ß ÇÑ´Ù. ¼Â°, WLP ¿ª·®¿¡ ´ëÇÑ ÇöÀç Áß¿äµµ¿Í 3³â ÈÄ Áß¿äµµ ´ëºñ ÇöÀç ¼öÇà¼öÁØÀÌ ³·Àº °ÍÀ¸·Î ºÐ¼®µÇ¾ú´Ù. ÀÌ °ÝÂ÷¸¦ ÁÙÀ̱â À§Çؼ­ ÇâÈÄ Ã¼°èÀûÀÎ ÀÚ±â Áø´Ü°ú °æ·Â°èȹÀ» ¼ö¸³ÇÏ¿© ¿ª·® °³¹ßÀ» ÃßÁøÇؾßÇÒ °ÍÀÌ´Ù. ³Ý°, ÄÚĪ, ¼öÇà Çâ»ó, Á¶Á÷º¯È­ ÃËÁø Àü¹®¿µ¿ªÀº ÇöÀç´Â ¹°·Ð 3³â À̳» ¸Å¿ì Áß¿äÇÑ Àü¹®±â¼ú¿µ¿ªÀÌ µÉ °ÍÀ̹ǷΠHRD ÄÁ¼³ÅÏÆ®·Î¼­ ÀÌ Àü¹®¿µ¿ª¿¡ ´ëÇØ °ü½ÉÀ» °¡Áö°í Àü¹®¼ºÀ» µµ¸ðÇØ¾ß ÇÑ´Ù.

7. Work Engagement : ÀÏ ¸ôÀÔÀ̶õ ÀÛ¾÷ ½Ã À°Ã¼Àû, Á¤½ÅÀûÀ¸·Î ¼ÒÁøµÇ´Â °æ¿ì¸¦ ¸·¾Æ ÁÙ ¼ö ÀÖ´Â Á¤¼­Àû ¿ÏÃæÁ¦ÀÌ´Ù.

ÀÏ ¸ôÀÔ ¼öÁØÀÌ ³ôÀ»¼ö·Ï ¿¡³ÊÁö ¼öÁØÀÌ ³ô°í ÀÚ½ÅÀÇ ÀÏ¿¡ ¿­Á¤ÀûÀ¸·Î Âü¿©ÇÑ´Ù. ¿©±â¼­ ¸»ÇÏ´Â ¸ôÀÔÀº ÀÚ½ÅÀÌ ÇÏ´Â ÀÏÀÌ ¹«¾ùÀÎÁö Á¤È®È÷ ÀÎÁöÇÏ°í ÀÌ¿¡ È°±âÂ÷°Ô ÀÓÇÏ´Â °ÍÀ» ÀǹÌÇÑ´Ù. µ¿±âÀû Ãø¸é¿¡¼­ º¸¸é ÀÚ½ÅÀÌ ÇöÀç ÇØ¾ß ÇÒ ÀÏ¿¡¸¸ ÃÊÁ¡À» µÎ´Â °ÍÀÌ ¾Æ´Ï¶ó, µµÀüÀûÀÎ ¸ñÇ¥¸¦ ¼¼¿ì°í À̸¦ ÇâÇØ ¾ÕÀ¸·Î ³ª¾Æ°¡´Â ÁøÃëÀûÀÎ ¹ßÀüÇü »ç°í¸¦ ÀǹÌÇÑ´Ù.

 

8.'T&D' ¡æ 'HRD' ¡æ 'WLP' ¡æ 'T&D' :

 Ã¹ ¹ø°, T&D(Training&Development ÈƷðú °³¹ß)
Ãʱâ ÀλçºÎ¼­¿¡¼­ Á÷¿øµéÀ» ÈƷýÃÅ°°í °³¹ß½ÃÅ°´Â ÀÏ. 
¸»±×´ë·Î '±³À°'¸¸ ½ÃÅ°¸é µÇ´Â ÀÏÀ̾ú´Ù.
µÎ ¹ø°,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³À°'¿¡¸¸ ÃÊÁ¡À» ¸ÂÃç ÈƷýÃÅ°´Ùº¸´Ï Á¶·ÃÇÑ´Ù?´Â ´À³¦ÀÌ °­ÇÏ¿© 'ÀÎÀû ÀÚ¿ø'À̶ó´Â ¿ë¾î¸¦ »ç¿ë
±×·±µ¥ »ç½Ç ĪÇÏ´Â ¿ë¾î¸¸ ¹Ù²î¾úÀ» »Ó ½ÇÁ¦ÀûÀ¸·Î ³»ºÎ¿¡ µé¿©´Ùº¸´Ï T&D¿Í º°·Î ´Þ¶óÁø Á¡Àº ¾øÀ½.
ÈƷð³¹ß+Á¶Á÷°³¹ßÀ» ÇÔ²² ÇÑ´Ù´Â Àǹ̰¡ ÀÖÁö¸¸, ¿©ÀüÈ÷ '±³À°'Áß½É.
¼¼ ¹ø°, WLP(Workplace Learning & Performance)
ONLY '±³À°'ÀÌ ¸ðµç °ÍÀÇ Ã³¹æÀÌ µÉ ¼ö´Â ¾ø´Ù! °í »ý°¢ÇÏ¿© LearningÀ» Performance Â÷¿ø¿¡¼­ Çؼ®ÇØ¾ß ÇÑ´Ù´Â ¸ñ¼Ò¸®°¡ ³ª¿À±â ½ÃÀÛ.
¼º°ú¸¦ Çâ»ó½ÃÅ°±â À§Çؼ­´Â ±³À°+¡ð​ °¡ ÀÖ¾î¾ß Çϴµ¥, ÀÌ ¡ð​¸¦ ã´Â ÀÛ¾÷ÀÌ ¹Ù·Î HRDºÎ¼­¿¡¼­ ÇÏ´Â ¿ªÇÒ.
´Ü¼øÇÑ Á¶Á÷¸¸À» À§ÇÑ ¼º°úÇâ»óÀ» À§Çؼ­´Â ³»ºÎÁ÷¿øµéÀÇ ¸¸Á·ÀÌ Æ÷ÇԵǾî¾ß Çϱ⠶§¹®¿¡ °³Àΰ³¹ßÀ» ÇÔ²² ´Ù·ç¾îÁÖ¾î¾ß ÇÑ´Ù´Â ³»¿ë
³× ¹ø°, T&D(Talent&Development)
WLP´Â ÀÌ»óÀÏ »Ó Çö½Ç°ú´Â ´Ù¼Ò ÀÏÄ¡ÇÏÁö´Â ¾Ê´Ù´Â »ç½ÇÀÌ µå·¯³². ±×·¡¼­ ´Ù½Ã ¿øÁ¡À¸·Î µ¹¾Æ°¡ Á¶Á÷¿¡¼­ ÁøÂ¥ ÇÊ¿äÇÑ °ÍÀº '±³À°'À̶ó´Â °Í¿¡ ÁýÁßÇÏ°Ô µÊ.
Á÷¿øµéÀ» employee·Î º¸Áö ¾Ê°í people·Î º»´Ù´Â °Í.
¿äÁò Á¶Á÷¿¡¼­´Â ±×·¡¼­ People treatment(Àΰ£´ë¿ì)¿¡ ÁýÁßÇϴ ȸ»çµéÀÌ Á¡Â÷ ´Ã¾î³ª°í ÀÖ½À´Ï´Ù.